![]() |
| ▲ 2026 학교시설공사 안전‧청렴 교육 |
[뉴스앤톡] 대구시교육청은 1월 19일 시교육청 행복관에서 현재 진행 중인 교육청 발주공사 업체 관계자 및 교육시설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2026년 학교시설공사 재해예방 및 청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학교시설공사 추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공사 전반에 대한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단순한 교육을 넘어 현장 의견을 수렴해 시설사업 업무를 개선하고 이를 다시 현장에 공유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추진됐다.
교육 내용은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현장 예방관리 방안 ▲건설공사 중 학교(기관) 안전사고 예방 관리 ▲반부패 관련법(청탁금지법) 볍령 해설 등으로 구성됐으며, 실제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 중심의 교육으로 진행됐다.
대구시교육청은 올해 1월과 7월 연 2회에 걸쳐 안전 및 청렴교육을 운영할 계획으로, 이번 19일 교육과정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해 시설공사 업무 전반에 대한 개선 의견과 청렴도 향상에 대한 의견 등을 수렴할 예정이다.
설문조사 결과는 실질적인 업무개선 자료로 활용되며, 이를 바탕으로 도출된 주요 개선 사항은 업체 관계자들에게 공유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발주자와 시공자 간 안전관리와 공정한 업무 처리에 대한 인식을 함께 공유하고, 재해예방과 더불어 신뢰받는 학교시설공사 환경을 조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강은희 교육감은 “일회성 교육에 그치지 않고, 현장의 의견을 반영한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공사관리 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